[서평] 비트코인 1억 간다.-2 도서

* 평(評): 비트코인을 투자대상으로 보는 관점 (2019년)


“비트코인 1억 간다”의 작가가 쓴 두 번째 암호화폐 관련 책이다. 1권 발간 후 암호화폐 시장변화에 대해 쓴 책이다.


암호화폐는 글로벌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고 있고, 아직 미흡하지만 규제가 확립되면서 암호화폐 거래가 제도권 안으로 들어가려고 노력하고 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달러에 패그된 스테이블 코인의 개발로 비트코인이 달러화로 교환될 수 있는 방법도 더욱 많아 지고 있어 달러의 보조제로서 자산으로의 가치도 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스타벅스, 5G 화웨이, 넥슨 등 기업들이 비트코인의 거래와 활용에 관심을 보이고 그에 따른 준비를 진행하고 있어, 암호화폐에 대한 장기투자는 향후 수익을 가지고 올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잡코인으로 불리는 많은 암호화폐들은 반대로 위험해 질 수 있다.)


비트코인 1억간다 1과 2를 읽고 느낀점은 암호화폐 투자시장은 아직도 정확히 정의 되지 않은 부분이 많고, 거래에서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는 것이 많다. 따라서 큰 수익을 가져 올 수도 있지만 큰 손실도 가져 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4차산업으로 넘어가는 이 과도기적인 시기에 정확한 가치측정이 불가능한 자산에 투자한 다는 것은 재미가 있을 것 같기도 하다. 투자는 무조건 자신의 책임임을 잊지 않으면 말이다.


* 행(行): 주요 코인에 대해 공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