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 도서

* 평(評) : 4차산업혁명 이해를 위해 꼭 읽어야할 기초서적


4차산업혁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여러 인터넷 자료도 뒤져 보고 얘기도 들어보고 했지만 나한테는 모두 뜬구름 잡는 소리 같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어느 정도 개념을 잡을 수 있었고 4차산업관련 기사나 책을 읽을 때 더 잘 이해될 수 있었다.


이 책은 크게 기계(인공지능, 로봇), 플랫폼, 크라우드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마음과 기계 부분에서는 현재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어떤 원리고 발전되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 발전되어 있으며, 앞으로 인간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생산물과 플랫폼 부분에서는 플랫폼이 기존 산업에 끼치는 영향과 그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상품은 어떤 특성을 보유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핵심 역량과 크라우드 부분에서는 기업의 핵심역량을 뛰어넘는 군중(크라우드)의 힘과 크라우드의 힘을 더 잘 사용하기 위한 분산화의 노력 그리고 기업조직의 미래에 대해 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나 자신을 좀 더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책의 내용을 좀 더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내용 정리를 위한 재독 및 요약을 하였다. 그런데 적당한 어휘를 찾지 못해 요약은 길어졌고 최종적으로 35페이지에 달했다. 좀 더 효율적인 독서를 위해 어휘량을 늘려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4차산업혁명에 대해 갈피를 못잡는 사람은 꼭 한번 읽어 보기를 바란다.


* 행(行): 4차산업 관련책을 한권 더 읽어 보고 내가 얼마나 늘었는지 확인해보자.